수두 전염 기간

 

발진이 나타나기 1~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5일 정도까지 수두의 전염력이 있습니다.발진이 시작된 시기가 언제인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포성 발진에 딱지가 생기고, 새로운 발진이 더 나타나지 않는다면 전염력이 없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수포성 발진에 딱지가 생기면 등교할 수 있습니다.전염력이 있는 기간 동안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수두를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는 출석하지 말아야 합니다.

 

 

수두는 감염성이 매우 높은 질환의 하나로 피부 병변과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타액에 의한 비말로 유행성으로 퍼집니다. 수두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가족 중 수두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사람에게 전파될 확률은 90%에 달합니다. 수두는 접촉한지 10~21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전염력은 물집이 생기기 24~4시간 전부터 발진이 시작된 후 3~7일(혹은 수포가 딱지가 될 때)까지 있으므로 이 기간에는 다른 사람에게 수두를 전파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포는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변화하고, 동시에 여러 단계의 수포가 공존하는 특징이 있다.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된다. 수포는 노출 부위보다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부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벨트를 착용하는 부위 등 피부를 자극하는 곳에도 수포가 생기기 쉽다. 증상이 가볍거나 비전형적인 감염형, 불현성(겉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 감염도 있지만, 성인에게서는 발열전신 감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정상 소아에서의 수두의 증상은 경미하며 합병증 및 사망률의 빈도는 아주 낮으나 1세 미만의 영아, 정상 성인 및 면역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는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의 발생률 및 사망률이 높습니다.

 

수두는 한번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기는 것이 원칙입니다. 간혹 드물게는 두 번 이상 수두에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수두에 걸린 것이 확실하다면 수두접종은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아는 만큼 육아가 쉬워지겠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