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검 화보 출연드라마 구르미그린 달빛

박보검은 1993년 6월 16일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에서 2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6] 그의 이름의 한자는 보배 보(寶)와 칼 검(劍) 자로, "때가 되면 귀하게 쓰인다"는 뜻을 담고 있다.[7][8] 그는 어린 시절 유아스포츠단에서 수영을 배운 것을 계기로 수영선수로 활동하였다. 하지만 15세 때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하고 선수 생활을 그만 뒀다.

 이후 어릴 때부터 평소 사람들 앞에서 피아노를 치고 노래 부르는 걸 좋아했던 취미를 따라 싱어송라이터를 꿈꿨다. 그러다 신목고등학교 2학년 때 뮤지션의 꿈을 안고 본격적으로 꿈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에 여러 유명 연예 기획사에 자신이 피아노를 치면서 노래하는 영상을 직접 만들어 지원했고, 대형 음반사를 포함해 여러 곳에서 합격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9]


data-language="ko">

 

그 중에는 연기자 전문 기획사인 싸이더스 HQ가 가장 먼저 답변을 보내왔고, 연습생이 되어 트레이닝을 받으면서 당시의 소속사 관계자로부터 가수가 아닌 배우에 더 걸맞다는 권유를 받게 되면서 연기자의 길을 걷게 됐다.[10] 그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실용음악학과로 대학 진학을 고려하기도 했지만 연기 활동에 집중하기 위해 대학 진학을 하지 않다가 2014년 3월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 영화뮤지컬학과에 입학했고, 2017년 현재 재학 중이다.

박보검은 오디션을 통해 2011년 영화 《블라인드》에서 시각장애인 수아(김하늘 분)의 남동생 김동현 역으로 데뷔하며 첫 연기활동을 시작했다.[14][15] 이후 영화 《차형사》에서는 차형사(강지환 분)의 아역, 드라마 《각시탈》(2012)에서 독립군으로 거듭나는 학도병 함민규 역과 《원더풀 마마》(2013)에서 윤복희(배종옥 분)의 철부지 막내아들 고영준 역으로 출연하였다.[16] 2012년 8월 방영 된 《드라마 스페셜-스틸사진》에 현수(남궁민 분)의 아역으로 그를 캐스팅한 권계홍 KBS PD는 “다정다감한 성격에 촬영장에서 스태프가 인사를 받을 때까지 한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연기 스타일과 배우려는 자세가 뛰어나고 촬영시간까지 잘 지키는 ‘순둥이’”라고 그를 언급했다.[17][15] 2012년 박보검은 자신을 직접 발탁한 싸이더스 HQ 주방옥 팀장을 따라 차태현 등과 함께 블러썸 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다. 데뷔 초, 차태현은 당시 신인이던 그에게 연기에 더 집중하라고 조언해 주었다고 한다.

2015년 5월 18일 박보검은 혜리, 고경표 등과 함께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 캐스팅 되었다. [37] 이 작품에서 그는 친구들에게는 '등신'으로 불리는 어리숙하지만 귀여운 순진무구한 소년이자, 날카로운 카리스마와 고독이 깃든 반전 매력의 천재 바둑기사 최택 역을 연기했고, 극 초반 일상생활에서는 젓가락질이나 운동화 끈 묶기조차 제대로 못하는 아기같은 모습에서 덕선(혜리 분)에 대한 사랑을 깨닫고 남자로 성장하는 최택의 감정 변화를 자신만의 매력으로 소화해 내 호평을 받았다.[38][39] 박보검은 서너 번의 오디션 끝에 이 드라마에 캐스팅 되면서 배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고, 드라마가 케이블TV 역대 최고 시청률 19.6%를 기록하며 20%에 육박하는 높은 시청률과 많은 화제 속에 막을 내리며 브라운관과 스크린이 동시에 주목하는 차세대 스타로 성장하였다.[40][41] 황진미 대중문화 평론가는 박보검에 대해 “박보검은 얼굴이 단정하고 강아지 같은 눈매가 웃을 때마다 선하고 겸손해 보인다. 자기 세계가 분명하고 내적 강함도 있는데 가끔씩 허점을 드러냄으로써 이를 보완해 주고 싶은 보호 본능을 불러일으킨다. 기존의 ‘응답하라’ 시리즈가 마초의 순정 코드를 지지했지만, 이번에 택의 캐릭터로 로맨틱 코미디 속 ‘까도남’(까칠한 도시 남자)에 피로감을 느낀 대중의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공희정 평론가는 “악역을 할 때는 눈매가 싸늘하고 섬뜩한 두 얼굴이 있다. 날카로운 감성 표현으로 여러 얼굴을 잘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연기자로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15] 아시아태평양 스타 어워즈 신인상과 tvN 10 어워즈에서 아시아스타상 등을 수상했다.


data-language="ko">

 

2016~현재: 구르미 그린 달빛, 대세 배우로 성장 및 성공go

[M/V] 다정하게, 안녕히 (구르미 그린 달빛 OST) - 성시경(Sung Si-kyung)

 

[M/V] 그리워 그리워서 (라온Ver.) (구르미 그린 달빛 OST) (Moonlight Drawn by Clouds OST) - 베이지(Beige)

 

+ Recent posts